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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yond the space

미스 반 데어 로에 Ludwig Mies van der Rohe

  • 2024-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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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트비히 미스 판 데어 로에(독일어Ludwig Mies van der Rohe, 1886년 3월 27일 ~ 1969년 8월 17일)은 독일 건축가로 본명은 마리아 루트비히 미하엘 미스(Maria Ludwig Michael Mies)이다. 보통 그의 성으로만 언급되며, 흔히 미스(Mies)라고도 불린다.

미스 판 데어 로에는 발터 그로피우스, 르 코르뷔지에와 함께 근대 건축의 개척자로 꼽힌다. 제1차 세계 대전 이후 당시의 많은 사람들처럼 미스도 예전에 고전이나 고딕 양식이 그 시대를 대표했던 것 같이 근대의 시대를 대표할 수 있는 새로운 건축 양식을 성립하려고 노력했다. 미스는 극적인 명확성과 단순성으로 나타나는 주요한 20세기 건축양식을 만들어냈다. 완숙기의 그의 건물은 공업용 강철과 판유리와 같은 현대적인 재료들로 만들어져 내부 공간을 정의하였다. 최소한의 구조 골격이 그 안에 포함된 거침없는 열린 공간의 자유에 대해 조화를 이루는 건축을 위해 미스는 노력하였다. 미스는 그의 건물을 "피부와 뼈"(skin and bones) 건축으로 불렀다. 미스는 이성적인 접근으로 건축 설계의 창조적 과정을 인도하려고 노력했고, 이는 그의 격언인 "less is more"(적을수록 많다)와 "God is in the details"(신은 상세 안에 있다)로 잘 알려져 있다.

건축을 형이상학과 철학, 시詩의 위치로 올려 놓았다고 여겨지며, 르 코르뷔지에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와 함께 근대 건축 3인방으로 불린다.[8] 그리고 철과 유리라는 재료를 사용하는 방법을 정립한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업적. 


그러나 영향력에 비례해서 비난도 많이 받는다. less is more라는 그의 철학과 건축은 세상을 끔찍하게 지루하게 만들었고, 전 세계를 똑같이 만드는 데 일조했다는 것이다.[9][10] 그리고 앞에서 판스워스 하우스의 사례와 같이, 건축가의 이상을 위해 실제 거주자의 삶을 희생시키는 엘리트주의적 건축가의 모습도 전 세계에 퍼뜨렸다는 것이다. 그리고 유리궁전의 창시자인 것으로도 비난받는데, 사실 이는 정부나 자본 등 무분별하게 유리궁전을 짓는 주체가 문제이지 유리궁전을 창시한 미스에게 비난의 화살을 돌리기에는 애매한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이후 오늘날 현대건축은 "모더니즘은 실질적으로 많은 문제가 있음"을 선언했음에도 현대 건축의 공간은 점점 더 미스의 영향력이 강해지고 있다. 자본과 상업의 영향력을 지대하게 받는 현대 사회는 미스의 '순수하고 균질한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왜냐면 그게 임대하고 빼기 좋으니까. 당장 아무 상가건물이나 들어가 보면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심지어는 주택도 그렇게 되고 있다.



<주요작품> 

 1.    바이젠호프의 집합주택(Weissenhofsiedlung, Stuttgart, 1927)

-     독일 슈투트가르트(Stuttgart) 근교 바이젠호프의 언덕에서 1927년 독일공작연맹(Deutscher Werkbund) 주최의 실험주택전(Weissenhofsiedlung, Weissenhof Estate)에서 만들어진 주택단지로서 당시 부회장이었던 미스가 전체계획을 하고 중심이 되는 집합주택을 설계한 외에, 철근콘크리트와 철골구조 등 신재료와 신공법에 의해 일반대중을 위한 33호의 집합주택과 단층주택이 건설되었다.

유럽 각국의 선구적인 16인의 건축가(르 꼬르뷔제, 월터 그로피우스, 피터 베렌스, 한스 샤로운 등)들이 참가하는 국제적인 건축전이 되어, 그 때까지의 근대 건축운동의 성과를 마무리한 역사적인 전람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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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바르셀로나 만국박람회 독일관(Barcelona Pavilion, Spain, 1929)

-     이 건물은 바르셀로나 만국박람회에서 독일을 대표하는 목적을 가졌으며, 특수한 기능상의 요구는 없었으며 종료 후에는 철거되었다. 현재의 건물은 1986년에 재건축된 것이다.

미스는 이 작품에서 벽돌집에서 남아있던 덩어리로서의 건축공간의 자태를 완전히 소멸시키고 벽, 지붕, 창 같은 건축공간의 구성요소에 전혀 새로운 성격과 기능을 부여했으며, 미스는 벽은 건축공간을 유폐하고 봉쇄하려고 하지 않고 단지 공간을 필요에 따라 차단하고 적당한 악센트를 주기 위해 작용할 뿐이다. 창은 존재하지 않고 투명한 벽으로서 유리벽이 있을 뿐이다.라고 하였다. 또한 벽이 경쾌한 자태로 자유자재로 뻗어있는 것은 벽이 이제는 무거운 짐을 질 필요가 없으며, 단지 기능에 따라 구획하는 역할만 맡으면 그뿐인 때문이다. 라고 하였다.

그 결과 미스는 기둥(철골조: +자형, 크롬도금)만을 구조체로 해서 벽체는 구조라는 하중으로부터 해방되어 공간을 구성하는 역할만 주어졌고, (줄 호박돌, 대리석)을 자유롭게 배치하여 내 외 공간이 유동하는 공간이 되게 하였다.

 3.    투겐하트 저택(Tugendhat House, Czech Republic, Brno, 1928~1930)

-     도로면에 면한 상층부분에 현관과 침실을, 하층부분에 거실, 식당, 서재를 배치한 공간구성을 취하고 있으며, 상층부는 침실이란 기능에 맞는 폐쇄적 공간이지만 하층부에서는 거실을 평탄면(흑단)과 곡면(Onyx Marble  암갈색 주름무늬 석회암)의 칸막이벽에 의해 4개의 공간(거실, 식당, 서재, 현관홀)을 분단 없이 유기적으로 적절히 구획하고 있어 유동적인 연속공간이 실현되어 있다.

철골조의 +자형 기둥(크롬도금)이 일정 간격으로 독립적으로 배치되어 공간 속에서 모든 구조체에 관여하지 않고 자유롭게 서 있는 것처럼 보이며, 바닥에서 천장까지 연속된 넓은 유리면을 두어 유동하는 듯한 공간의 상호관입을 최대한으로 달성하고 있다.

 4.    판스워스 저택(Farnsworth House, Plano, Illinois, 1946~1951)

-     미스가 미국에서 최초로 지은, 그리고 그의 생애에서 마지막 독립주택이다. 이 주택은 주기적으로 홍수가 나는 하안의 평야에 위치하고 있으며, 들어올려진 바닥슬래브는 그 부지조건을 고려하고 있다.

판스워스 저택은 미스가 그의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3개의 요소-스틸 프레임기법을 이용하여 단지 바닥 슬래브, 기둥, 지붕판(Roof Plate) 만으로 건설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가 이 주택의 입면에 진솔하게 나타나고 있다. 두 장의 평행 슬래브 사이에 주거공간을 암시하고 그 속에 새로운 공간질서를 이루려고 하는 노력의 최종적 결론으로, 3장의 평탄한 구형 슬래브와 이를 지지하고 있는 12개의 강철주(H형강)와 내부공간의 사면을 둘러싼 유리벽면 등이 건축구성의 요소로 작용하여 완성된 이미지를 건축에 주고 있다.

한 장의 판으로서 지붕의 연속성을 나타냈으며, 독립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코어벽은 천장 면으로부터 떨어져 있다. 각각의 요소 어느 하나도 주위에 둘러싸인 유리벽에 접해있는 것이 없어 각각의 독립성을 확실하게 하고 있다.

 5.    I. I. T 공과대학(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 Chicago, Illinois, 1939~1959)

-     1938년부터 1953년까지 I.I.T(일리노이공과대학)에서 건축학부장으로 취임한 이래 20년의 재임기간을 통해 캠퍼트(campus)의 전체계획을 맡아서 24동의 건물을 건설했다.

건물은 광대한 중앙광장을 둘러싸고 있는 형태로 배치되었으며, 기존의 가로에 의해 결정된 부지경계 내에 건물군은 12 ×  12 ×  12피트의 그리드 시스템(Grid System)에 따라 계획되었다. 이 그리드는 건물의 크기를 결정하는 경우와 건물 상호간의 간격 결정에도 이용되었다. 이러한 엄격한 시스템은 단조로움을 낳을지도 모르나 다양한 건물의 디자인과 외부마무리를 종합해서 사용함으로써 좋은 시각적 체험을 주고 있다. 건물은 기능상의 요구가 있으면 이러한 그리드로부터 이탈되며, 이것이 계획 전체에 풍요함과 생명력을 주고 있다.

미스의 건축개념이 구체화된 3개의 건물은 동창기념 홀(Allumni Memorial Hall), 펄스타인 홀(Perlstein Hall), 위시닉 홀(Wishnick Hall)이었으며, 그리드의 조성시스템은 커튼월에 의한 입면을 통해 명백하게 표현되고 있다.

크라운 홀(S. R. Crown Hall, 1950~1956)은 위층이 건축학부와 지역계획학부, 아래층이 디자인연구소로 사용되었으며, 스틸 프레임 가운데 간략하게 반복된 유리벽의 이 건물은 통일감이 있으며, 좌 우 대칭으로 배치된 중앙의 코어벽, 모뉴멘탈한 현관이 호응하여 고전적이라고 할 수 있는 좌 우 대칭성을 강조하고 있다. (참고①)

 6.    레이크 쇼어 드라이브 아파트 860, 880 (Lake Shore Drive Apartment 860, 880, Chicago, Illinois, 1948~1951)

-     이 건물은 프리드리히가의 오피스빌딩 계획안으로부터 약 30년을 경과 미스가 처음으로 실현시킨 철과 유리의 고층 건물이다. 시카고의 미시간 호를 바라보는 전망을 가진 삼각형의 대지 위에 26층 규모의 2동의 스틸 프레임(철골)으로 형성된 입방체의 유리상자와 같은 타워로 직사각형으로 서로 직각으로 배치되어 있다.

이 배치와 1층 부분에 끌어들인 유리벽면은 미스의 디자인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윈도우 월(windoe wall)은 부착된(cladding steel) 가늘고 긴 I-Beam에 의한 그리드 패턴으로 표현되고 있으며, 이 수직 멀리온(mullion) 시각적 구조 로서 건물의 모듈과 수직성을 강조하고 있다. (참고④)

 7.    시그램 빌딩(Seagram Building, Manhattan, New York, 1954~1958)

-     최초로 실현된 미스의 고층오피스 계획으로 건물을 가로로부터 끌어들여 광장과 좌우대칭의 연못을 형성시켰고, 건물은 기단 위에 서 있다. 미스는 그 이유를 건물이 가로로부터 잘 보이게 하기 위해서 라고 설명하고 있다.

건물의 배후는 몇 개의 직사각형 매스로 분절되어 대지경계까지 뻗어 있으며, 서비스코어는 배후에 위치하고 있다. 둘러싸인 윈도우 월은 브론즈(bronze) 막을 사용하여 기념성을 높이고 있으며, 외장을 통일하기 위하여 청동색의 물들인 유리가 사용되었다. 이것은 미스가 독립성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각 요소를 분리한 레이크 쇼어 드라이브 아파트와 판스워스 저택과는 대조적이다.

시그램 빌딩은 국제 약식(International Style)으로서 미국건축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현대 상업예찬에 대한 하나의 회답으로 그 개념을 정식적 레벨까지 높여 놓았다. (참고②, )

 8.    베를린 신 국립미술관(New National Gallery, Berlin, 1962~1968)

-     기단 위의 유리와 철의 성당 같은 이미지로서, 즉 독일예술에 있어 신전을 상기시키고 있다.

고전적인 열주를 연상시키듯 철골지주의 비례와 간격을 정하는 방법을 통하여 주요한 효과를 이루고 있으며, 노출되어 밖으로 나온 거대한 철골지붕은 기둥 위에 가로지른 수평부라는 생각을 불러일으키도록 의도되고 있다.

내부에는 미스의 초기개념, 즉 다목적 공간이 재현되었고, 이 경우 그림을 전시하기 위해 평활한 기둥 칸막이와 지주를 의해 세분화되었으며, 조각은 그 사이공간을 채우고 있다. 이는 마치 바르셀로나 파빌리온(Barcelona Pavilion)의 가구식 구조, 처마, 얇은 벽면이 I.I.T 크라운 홀(S. R. Crown Hall)의 대칭성이나 공간이념과 합쳐진 것 같다.

 

 

 

 

<참고문헌>.

윤정근 외 4인 저자, 『서양 근현대건축』, 기문당, 2007

설원식 발행, 『현대건축의 거장들』, 현대미술관회출판부, 1988

Cheng Henhuan 편집, Mies van der Rohe, 산업 서적 출판 코뮌,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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